SK인천석유화학-포스텍, 미생물 분석기반 '지능형 하·폐수 처리 솔루션' 개발
SK인천석유화학-포스텍, 미생물 분석기반 '지능형 하·폐수 처리 솔루션' 개발
  • 김지훈 기자
  • 승인 2019.09.10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인천석유화학 엔지니어들이 사내 폐수처리장 내 실험실에서 미생물 영상 이미지 분석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사진=SK인천석유화학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SK인천석유화학(대표 최남규)은 포스텍과 국내 최초 미생물 분석을 기반으로 한 ‘지능형 하·폐수 처리 솔루션’의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능형 하·폐수 처리 솔루션은 ▲AI 기반 미생물 영상 이미지 분석 기술 ▲고효율 미생물 배양 및 DNA 기반 진단기술 ▲하·폐수처리시설 원격 관리 시스템 등 하·폐수의 유입부터 방류까지 전체 처리 과정에 대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기존의 하·폐수 처리시설은 수질관리 및 유지보수 등을 운영자의 경험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아 수질 상태의 변화 및 처리 효율 저하 등에 대해 신속한 원인 파악 및 해결방안 도출에 어려움이 있었다.

SK인천석유화학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한 기술을 적용하면 기존 대비 하·폐수 처리 효율이 20% 이상 향상되고, 에너지 비용도 약 10~15% 정도 절감될 것으로 예상됐다.

SK인천석유화학 측은 “향후 공공하수처리시설에 대한 실증사업을 추진하는 등 지능형 하·폐수 처리 솔루션을 다양한 분야에 확대 적용 및 사업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