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인공지능 개발용 AI 표준데이터 10만개 무료 공개
LG CNS, 인공지능 개발용 AI 표준데이터 10만개 무료 공개
  • 문기수 기자
  • 승인 2019.09.05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LG CNS는 국내 처음으로 인공지능(AI)의 자연어 이해를 위한 한국어 표준데이터 10만여개를 제작해 국내 AI 업계에 무료로 개방했다고 5일 밝혔다.

LG CNS는 이날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 국내 AI 전문가 300여명을 초청해 AI 커뮤니티 행사 ‘AI Tech Talk(테크톡) for NLU’을 열어 ‘코쿼드 2.0’ 출시를 발표했다.

‘코쿼드 2.0’은 코쿼드 1.0 대비 한국어 표준데이터를 7만개에서 10만개로 확대해 단답형에서 장문의 답변이 가능한 AI를 개발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강화한 버전이다.

언어 AI 개발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공부하는 교과서와 유사한 개념인 AI 학습용 표준데이터가 필요하다. 해외는 스탠포드대학,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제작한 영문 표준데이터가 존재해 AI 개발에 활용되고 있다. 국내는 한국어 표준데이터가 없어 영문을 번역하거나 자체적으로 데이터를 마련해야 했다.

LG CNS는 지난해 12월 위키백과 정보를 기반으로 AI 학습용 한국어 표준데이터 7만개가 탑재된 ‘코쿼드 1.0’을 제작해 AI 업계에 공개했다.

공개 후 AI 전문가들이 모인 국내 최대 오픈 커뮤니티인 ‘텐서플로우 코리아’에서는 표준데이터 공개에 대한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다.

LG CNS는 자사가 공개한 표준데이터가 향후 국내 인공지능 기술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한국어 표준데이터는 ‘코쿼드 2.0’ 웹사이트에서 누구나 다운로드 가능하다.

Tag
#LGCN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