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노 헤이카 반자이" 신친일파, 그들은 누구인가-그것이알고싶다
"덴노 헤이카 반자이" 신친일파, 그들은 누구인가-그것이알고싶다
  • 주수정 기자
  • 승인 2019.08.24 00:00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것이알고싶다
그것이알고싶다

 

[포쓰저널] SBS '그것이알고싶다'가 24일 '누가 소녀상에 침을 뱉는가' 편에서 아베 신조 체제 이후 일본은 물론 한국에서도 급부상하고 있는 신 친일 파의 배후를 추적한다.

아베를 필두로한 일본 극우세력은 '일본회의'라는 조직을 중심으로 군국주의 시대 향수를 노골적으로 자극하며 당시 '대동아공영권' 논리를 퍼트리고 있다.

국내 신친일파는 이런 일본회의의 주장과 논리를 거의 그대로 수용해 식민지근대화론과 일본의 아시아 맹주론을 확산시키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의 끊임없는역사왜곡과 혐한론은 100년의 세월이 지났지만 여전히 반복되면서 '한일 간 평행이론'의 핵심 요인으로 건재하고 있다. 

그것이알고싶다는 최근 발생한 안산 소녀상 모욕사건과 유튜버W씨의 친일 방송,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 등 '반일 종족주의' 저자들의 행태 등을 통해 신 친일파의 실체를 추적했다.   

안산시 상록수역 평화의 소녀상은 2016년 8월 15일 제71주년 광복절을 맞아 역 남측 광장에 세워졌다. 

소녀상은 거리 캠페인과 크라우드 펀딩 등을 통한 시민 참여로 건립됐다.

지난 6일 ㄱ씨(31) 등 4명이 이 소녀상을 모욕한 혐의로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이날 자정 경 상록수역 광장에서 평화의 소녀상에 침을 뱉고, 이를 제지하는 시민과 시비를 벌였다.

이들은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엉덩이를 흔드는 등 모욕적인 행위를 서슴지 않았다.  

일본어로 “천황폐하 만세(덴노 헤이카 반자이)”라고 외치며 행인들에게 일본어로 욕을 하고 달아났다.
 
“시비가 붙었던 남성 4명 가운데 1명이 일본어를 썼다”는 신고인들의 진술을 근거로 처음엔 이들이 일본인들로 추정됐다.

하지만 경찰이 인근 CCTV를 토대로 사건 발생 15시간여 만에 용의자들을 검거해 보니,이들은 모두 한국인이었다.

ㄱ씨는 경찰 조사에서 “술기운에 소녀상에 침을 뱉고 이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했다”며 “일본어를 할 줄 알아서 제지하는 시민에게 일본어를 썼다”고 진술했다.

그것이알고싶다가 만난 이들 중 한명은 "어떻게 보면 저는 제 자신을 친일파라고 생각한다"며 "막말로 조선시대 때 얼마나 미개했냐"고 반문했다. 

일본회의의 핵심논리 중 하나인 식민지근대화론을 체화한 한국 청년인 셈이다. 
  
그는 그알 제작진에 “한일관계가 파탄 나, 화가 나서 그랬다”며 “소녀상이 반일 감정을 부추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선 시대 때 미개했던 한국이 성장한 데에는 일본 덕이 크다”며 “우리나라가 반일을 하면 큰일 난다”고 거듭 주장했다.  

/그것이알고싶다

 

이들과 비슷한 주장은 유튜브 및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확산 되고 있다.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그중 일본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한국인 유튜버 W 씨를 주목했다.

채널 보고서에 따르면 W 씨의 채널은 8개월이라는 단기간에 구독자 수가 23만 명으로 급증, 현재 수익은 월 2500여 만원으로 예상됐다. 

W 씨 채널의 인기는 한일 간 정치·시사 이슈를 다루면서부터 급증했다고 한다.

그는 그알 제작진에 “위안부는 자발적 매춘”이며 강제 동원 피해자에 대해서는 “징용공(강제징용 피해자)은 고급 이주 노동자”라고 주장했다. 

채널 구독자는 대부분 일본인으로 댓글에서 “이 동영상을 한국어로 만들어서 한국인에게 전파했으면 좋겠다”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W씨를 비롯한 일부 보수 유튜버들은 한일 간 역사 이슈에 대해 각종 문서와 사진까지 활용한다.

그것이알고싶다
그것이알고싶다

 

이런 자료의 주요 출처는 이승만 학당의 강의 내용이었다. 앞서 만난 유튜버들은 본인 주장의 근거로 이승만 학당을 지목했다. 

이승만학당은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를 필두로 최근 '반일종족주의'라는 책을 발간해 위안부 강제연행과 1944년 전 강제 동원 피해에 대해 부정하는 주장을 펴왔다. 

이영훈 전 교수는 국익을 위해 몸이 부서지더라도 진실을 말하겠다는 사명으로 이 책을 썼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것이알고싶다 취재진이 만난 한 전문가는 “아베 보수 정권의 주요 논리를 직수입했다”고 반일본종족주의 책자의 가치를 일축했다.

그것이알고싶다는 이영훈 전 교수를 비롯한 뉴라이트계의 학자들이 이런 주장을 하며 일본 극우의 주장과 닮아있는 원인을 분석했다. 

SBS 그것이알고싶다 24일 밤 11시 10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류호성 2019-08-28 16:58:44
제발 일본가서 살아라~ 일본이 그렇게 좋으면~~!! 한국에서 물 흐리지말고~!

민기일 2019-08-25 07:40:40
이영훈교수를 비롯한 교수들이 "우리를 친일파라고 불러도 괜찮다"고 하면서 일본을 찬양하는 발언을 서슴치 않고 있다. 위안부/강제징용/독립군토벌/제암리주민들 교회에 가둬놓고 불을질러 모두 학살(만세운동을 한다는 이유로 일본도로 목을 치는 등 인간이라고 할수없는 추악한짓을함)/민족언어말살/창씨개명/신사참배/궁성요배/전쟁에 강제징병 동원/대한민국 전역에 정기가서린 산꼭대기에 쇠말뚝을 박아 민족말살을 시도했다. 또한 중국 난징 대학살 과 만주에 731부대를 만들어 인간을 쥐새끼처럼 실험하고, 임산부를 가스실에 넣어 죽는걸 지켜보고, 사람을 원심분리기에 넣고 돌려서 떡이 되는걸 지켜 보는 등 인간이라고 할수없는 추악하고 더러운 악마의 탈을 쓴 짓을 했다. 일제의 만행은 끝도 없이 많다

친일파는 저주받아라 2019-08-25 00:14:26
안병직이랑 이영훈이 도요타 재단 돈받고 친일파 됐다고 그알에 나옴 유튜브에 올리고 책 쓰는것도 결국 돈벌려고 하는거지 그냥 돈때문에 민족을 분탕질 하는 것들 이게 반역이지 뭐냐

ㅣㅣㅣㅣㅣ 2019-08-25 00:06:03
아 진짜 인간이 덜된사람이 학자가 되면얼마나 무서운 일이 발생하는지 처참하게 느꼈다 저런걸 교수라고 아..

김대환 2019-08-24 23:56:35
친일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