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헬로 '비정규직' 양산 등 노동법 위반 비일비재...이정미 의원 "특별근로감독 요청"
CJ헬로 '비정규직' 양산 등 노동법 위반 비일비재...이정미 의원 "특별근로감독 요청"
  • 문기수 기자
  • 승인 2019.08.22 18:3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국회정론관에서 이정미 정의당 국회의원과 희망연대노조측이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CJ헬로 고객센터를 담당하는 외주업체들의 노동법 위반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하고 있다./사진=더불어사는 희망연대 노동조합 제공
22일 국회정론관에서 이정미 정의당 국회의원과 희망연대노조측이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CJ헬로 고객센터를 담당하는 외주업체들의 노동법 위반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하고 있다./사진=더불어사는 희망연대 노동조합 제공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LG유플러스가 인수를 추진중인 CJ헬로의 하청업체에서 각종 노동법 위반행위가 이뤄지며 노동자들이 반발하고 있다.

22일 이정미 정의당 국회의원은 CJ헬로 고객센터 외주업체들이 비정규 직원들을 고용하고 임금 체불 등을 자행하고 있다며 노동고용부에 CJ헬로 34개 고객센터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요청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정론관에서 더불어사는희망연대노동조합 CJ헬로고객센터지부와 함께 기자회견을 가졌다.

희망연대 노조는 CJ헬로비전이 외주업체를 통해 ‘개인도급’ 형태의 비정규직을 양산하고 밝혔다. CJ헬로 고객센터지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원청인 CJ헬로에 대화를 요청해왔지만 거부당했다고 밝혔다.

희망연대 노조 측에 따르면 현재 노조는 CJ헬로 고객센터를 담당하는 외주업체들과 교섭을 진행중이다. CJ헬로와 외주업체들은 교섭을 지연시키고, 임금 삭감안을 제시하는 하는 등 교섭에 제대로 응하지 않고 있다.

이 의원은 “CJ헬로는 SK브로드밴드 같은 케이블TV와 인터넷을 설치하고 수리하는 유선통신사업자다. 하지만, 실제 설치, AS, 고객업무는 고객센터라는 이름의 하청업체 소속 노동자들이 맡고 있다. 현장에서는 시간외 수당 없는 연장근로, 근로계약서 미제공, 연차휴가 사용 막기 등의 근로기준법 위반이 비일비재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보통신공사업법에 따르면 케이블 등 유료방송설치 업무에 대해서는 개인도급을 실시할 수 없다. 오직 사업당사자인 등록 사업자만 가능한 사항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CJ헬로의 하청업체들은 노동자들에게 100% 실적급제를 적용해 자제비 또한 급여에서 차감하는 등 법이 금지한 개인도급을 자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동종업계인 SK브로드밴드와 딜라이브는 각각 자회사를 통한 직고용과 본사 직고용을 통해 이러한 불법적인 요소를 해소하고 있다”며 “CJ헬로 역시 노동자들을 직고용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불법적인 행위를 멈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희망연대 노조 관계자는 “현재 CJ헬로 34개 고객센터는 모두 다른 기준을 가지고 직원들에게 열악한 노동조건을 강요하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원청인 CJ헬로가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 측이 배부한 ‘CJ헬로 고객센터 근로조건 실태조사‘에 따르면 설문 응답 CJ헬로 고객센터 소속 노동자들 중 18.4%는 근로계약서를 작성조차 하지 않았다고 응답했다.

이같은 내용이 사실이라면 이는 근로기준법위반에 해당된다. 근로기준법 제17조 2항은 '사용자는 제1항제1호와 관련한 임금의 구성항목·계산방법·지급방법 및 제2호부터 제4호까지의 사항이 명시된 서면을 근로자에게 교부하여야 한다‘고 명시됐다.

한편, 지난 7월 25일에는 CJ헬로 마산고객센터와 창원동부고객센터를 통합 관리하는 BK시스템즈과 직원들간의 노예계약 문제가 제기되기도 했다.

당시 CJ헬로 마산고객센터 소속 직원들은 BK시스템즈가 마산·창원 고객센터 통합 작업 후 신규고용 계약을 진행 할 당시 ▲당사자 동의 없이 근로지역을 조정 ▲ 주휴수당 근로시간 임의 축소 등 불합리한 근로계약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당시 CJ헬로 측은 당사자인 BK시스템즈에게 문의하라며 원청으로서의 책임을 회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희망연대노조는 “현재 BK시스템즈와 협의해 일부 문제를 해결했지만, 여전히 모든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권선징악 2019-08-26 10:16:35
다른구로 이사하면 위약금 없다더니 4년을 썼는데 서비스로 준 2달치 내놓으라더라 에라이 cj헬ㄹ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