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AI 2 셋톱박스' 출시
SK브로드밴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AI 2 셋톱박스' 출시
  • 김지훈 기자
  • 승인 2019.08.21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SK브로드밴드(대표 박정호)가 획기적인 음성인식을 자랑하는 더 똑똑해지고 예뻐진 AI 2 셋톱박스를 출시, 집안에서 TV를 활용한 AI(인공지능) 서비스를 더욱 확대 제공한다.

또한 라이프스타일 트렌드에 맞춘 구독형 물품 정기배송 서비스 'B tv PICK'과 임신·육아 관련 예비·초보부모들을 위한 콘텐츠 서비스 '육아학교' 등 다양한 B tv 신규 서비스를 선보였다. 

21일 오전 SK브로드밴드는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설명회를 갖고 새로운 디자인과 고객 편의성 및 기능을 강화한 AI 2 셋톱박스를 선보였다. 

AI 2 셋톱박스는 업계 최초로 기존보다 2배 늘어난 4개의 마이크가 설치되고 SK텔레콤에서 자체 개발한 빔포밍(beamforming) 기술이 적용돼 음성 인식률이 대폭 높아졌다. 이를 통해 일상 대화 수준의 음성 크기로도 거리 및 방향에 상관없이 사용자가 말하는 단어를 더욱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또 스테레오 방식의 스피커를 적용해 음향에 민감한 고객들의 기대치를 충족시키고자 했다.

빔포밍 기술이란 사용자의 발화 위치를 찾아 발화된 음성만을 음성인식에 이용하고 그 외의 소리는 줄여 없애는 기술이다.

심플하면서 감성적인 디자인 또한 AI 2 셋톱박스의 특징이다. 미래지향적 디자인, 트렌디한 밝은 컬러, 패브릭 소재를 활용해 모던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줬다.

이와 함께 대기전력을 대폭 감소시킨 스마트3 셋톱박스도 출시됐다.

스마트3 셋톱박스는 KC 인증기준 대기모드 상태에서 기존 셋톱박스 대비 절반 이하인 1.5W 전력을 사용한다.

또 업계 최소 수준의 작은 사이즈(95*95*25mm)와 초경량(156g)으로 만들었고, 안드로이드 기반 유튜브와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한다.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고객 요구가 점차 다양해지는 만큼 음성명령 등 AI 기능에 관심있는 고객을 위해 AI 2 셋톱박스를, 전기요금 절감 및 안드로이드 기반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에게는 스마트3 셋톱박스를 준비했다"며 "앞으로 셋톱박스도 고객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속 업그레이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SK브로드밴드는 AI 2 셋톱박스를 TV 뿐만 아니라 생활 속 AI 경험을 책임지는 디바이스로 포지셔닝 한다는 계획이다. ▲홈쇼핑 주문 ▲팟빵 ▲뽀로로Talk ▲윤선생 스피커북 ▲ASMR ▲음식 레시피 안내 등 신규 AI 기능을 추가했다.

또 9월에는 셋톱박스로 음성통화가 가능한 'NUGU Call' 서비스를 런칭 할 예정이다.

NUGU AI 생태계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가 추가 될 수 있도록 NUGU Open API 플랫폼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 Unit장은 "NUGU 플랫폼을 통한 B tv 고도화를 지속 추진해 고객들이 새로운 미디어 소비를 경험하고 TV를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도록 AI 서비스 사용 경험을 확장해왔다"며 "향후에도 NUGU 에코시스템(Ecosystem)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SK브로드밴드는 아울러 B tv에서 IPTV 업계 최초로 생활 및 문화·취미 생활 관련 상품을 정기적으로 배송해주는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서비스 'B tv PICK'을 출시했다.

현재 8개 제휴사와 함께 15개 상품을 제공 중이다.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향후 고객의 반응을 지켜보면서 B tv PICK 서비스의 제휴사 및 상품구성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며,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이 B tv를 통해 새로운 판로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함과 동시에 차별화 서비스로 키워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SK브로드밴드는 한국교육방송공사 EBS와 손잡고 임신·육아 전문 영상콘텐츠 1500편을 무료로 제공하는 '육아학교' 서비스를 론칭했다.

육아학교 서비스는 예비·초보 부모들이 육아에 알아두면 좋은 기초상식부터 연령별 아이의 성장에 맞는 발달과정, 상황별 심리상태, 기질별 육아법은 물론 아이의 건강정보를 상황·유형별로 제공한다.

SK브로드밴드와 EBS는 아이의 건강과 관련된 콘텐츠 800편을 직접 제작하고 20일부터 일부 콘텐츠를 B tv 독점으로 공개했다.

이외에도 SK브로드밴드는 수제맥주 국내기업 '더부스'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B tv만의 전용 수제맥주 세트 '비티비어'를 만들어 프로모션성 한정판으로 판매한다. 고객들이 영화를 보며 비티비어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B tv 프리미어 월정액 2개월 50% 쿠폰도 함께 제공한다.

김혁 SK브로드밴드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올해 3월, B tv가 기존 미디어를 넘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새롭게 도약한다고 알리며, 고객 세그먼트에 기반한 애자일 조직 체계를 도입하고 이에 따른 고객가치 창출을 위해 다양한 시도들을 해왔다"며 "이제 B tv는 TV에 다양한 생활 가치를 더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