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분담금 500억 냈는데 10여년째 M버스 노선 1개뿐"..식사지구 '고양선 식사역' 요구 집회
[현장] "분담금 500억 냈는데 10여년째 M버스 노선 1개뿐"..식사지구 '고양선 식사역' 요구 집회
  • 임혜지 기자
  • 승인 2019.05.21 18:01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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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오전 11시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고양시청 앞에서 열린 제9차 '고양선 식사역 포함 촉구 집회'에 참석한 식사지구 주민들이 식사역 유치를 주장하고 있다./사진=임혜지 기자
21일 오전 11시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고양시청 앞에서 열린 제9차 '고양선 식사역 포함 촉구 집회'에 참석한 식사지구 주민들이 식사역 유치를 주장하고 있다./사진=임혜지 기자

[포쓰저널=임혜지 기자] "핌피(PIMFY)가 아닙니다. 교통 균형 발전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핌피는 수익 사업을 유치하려는 지역이기주의 현상이다.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식사지구 주민들이 21일 오전 고양시청 앞에서 '고양선 식사역 포함 촉구' 집회를 개최했다. ‘고양도시철도 식사풍동 추진연합회’(도추연)이 주최한 이번 집회에는 식사지구 주민 500명과 고양갑 여·야 당협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참석한 주민들은 인근 공영주차장에서부터 시청앞까지 약 300m 가량 거리를 행진한 뒤 시청 앞에 모여 집회를 시작했다. 

강홍모 도추연 연합회장은 “일부 일산지역 요구처럼 3기 창릉신도시 개발 자체를 반대하지 않는다. 고양시 발전과 균형 개발의 기회라고 생각해 (3기 창릉신도시 개발을) 환영한다"며 3기 신도시 전면 백지화를 내세우는 주민들과는 선을 그었다.  

다만 “고양선은 경기 서북부지역의 교통 균형 발전을 목표로 추진되어야 하며, 식사와 증산, 탄현을 거쳐 파주까지 연장돼야 한다. 만약 고양선이 고양시청을 종착역으로 결정한다면 교통 문제상 도추연은 3기 창릉 신도시 개발 발표를 전면 무효화 하는 투쟁에 동참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윤종현 도추연 집행위원장은 “식사지구는 입주 당시 세대당 700만원씩 총 500억원의 광역교통개선분담금을 납부했지만 10년이 지난 지금까지 이렇다 할 교통 대책 없이 교통 문제 때문에 고통받았다"며 "철도역은 고사하고 광역버스도 부족해 가구당 출퇴근 기름값으로만 1년에 100만원씩 주민들의 주머니에서 나갔다"고 주장했다.  

도추연에 따르면 고양시는 2007년 식사-풍동-한류월드를 잇는 경전철을 추진했으나, 2008년 12월 예산 부족과 주변 주민 반대 등으로 무산된 후 광역교통 개선을 위한 아무런 대책을 내놓고 있지 않다.

분양 당시 교통 개선을 약속 받은 입주민들은 광역교통 개선분담금으로 500억원을 부담했는데도 광역 교통은 식사지구에서 광화문까지 운행되는 M7119 버스 이외에는 전무한 상황이라고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여·야 정당 관계자들은 교통 문제 해결에 앞장서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21일 오전 11시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고양시청 앞에서 열린 제9차 '고양선 식사역 포함 촉구 집회'에 참석한 (사진 오른쪽에서부터) 문명순 더불어민주당 고양갑지구 위원장, 이경환 자유한국당 당협위원장, 김복열 정의당 심상정 의원 보좌관, 더불어민주당 김보경, 윤용석 시의원이 주민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있다./사진=임혜지 기자
21일 오전 11시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고양시청 앞에서 열린 제9차 '고양선 식사역 포함 촉구 집회'에 참석한 (사진 오른쪽에서부터) 문명순 더불어민주당 고양갑지구 위원장, 이경환 자유한국당 당협위원장, 김복열 정의당 심상정 의원 보좌관, 더불어민주당 김보경, 윤용석 시의원이 주민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있다./사진=임혜지 기자

정의당 심상정 의원실 김복열 보좌관은 “지난 20일 심 의원과 이재준 시장이 이 문제로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눴다”며 "(정의당과 심 의원은)식사역 유치를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명순 더불어민주당 고양갑지구당 위원장은 "민주당 고양갑 교통대책특별위를 조직해 식사·풍동 주민들의 염원에 응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특별위에서 활동할 멤버로 민주당 소속 윤용석·김보경 시의원을 소개했다. 

이어 "(민주당 출신의)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준 고양시장과 함께 식사역을 유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논의하겠다"고 했다. 

이경환 자유한국당 당협위원장은 “힘없는 야당 위원장이지만 식사역 유치를 다하기 위해 힘껏 싸우겠다. 식사·풍동지역은 고양시 인구의 10%가 거주하는 곳임에도 불구하고 변변한 철도역 하나 없이 차별받아 왔다. 이는 주민을 무시하는 처사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일부 참석자들은 정치인들의 발언 도중 "10년 내내 말 뿐이다, 희망고문은 더 이상 하지 말고 실천으로 보여달라"며 큰 소리로 야유를 퍼부었다.

도추연은 지난 13일 고양시에 공문을 보내 이재준 시장과의 간담회를 요청했으며, 시로부터 27일 도추연 임원들과 자리를 마련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전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7일 수도권 3기 신도시 개발 지구를 추가 지정하면서 새절역에서 창릉지구를 지나 고양시청까지 연결하는 고양선 구축계획을 발표했다. '고양선' 신설 내용에는 향동지구 내 4개 역과 화정지구역, 대곡역, 고양시청역 등 7개 역만이 포함돼 있다. 

고양시 일산서구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김현미 국토부 장관도 23일 3기 창릉신도시 개발에 대한 입장을 내놓겠다고 예고했다. 고양선 연장에 대한 입장을 내놓을 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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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사망 2019-07-07 01:11:40
당장 분담금 반환소송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