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AI 챗봇 '마이봇' 업무에 도입
현대모비스, AI 챗봇 '마이봇' 업무에 도입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9.05.15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모비스 구성원이 '마이봇'을 이용하고 있다.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구성원이 '마이봇'을 이용하고 있다. /사진=현대모비스

[포쓰저널=김성현 기자] 현대모비스는 일상 언어로 대화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채팅로봇(챗봇)인 마이봇(MAIBOT)을 도입해 직원들이 업무에 활용한다고 15일 밝혔다.

마이봇은 모비스 인공지능 로봇(Mobis AI Robot)의 줄임말이다. 딥러닝 기반의 자연어 처리 능력과 추론 능력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의도를 분석해 맞춤형 답변을 제공해주는 시스템이다. 직원들은 메신저처럼 마이봇과 자연스럽게 대화하면서 원하는 정보를 얻어낼 수 있다.

마이봇의 가장 큰 특징은 방대하게 축적돼 있는 사내 지적 자산을 채팅 형식으로 간단히 검색하고 이를 업무에 활용하는 지식 플랫폼이라는 점이다.

마이봇에는 1000만 건 가량의 사내 문서가 등록돼 있다. 현재수소차와 전기차 관련 사내 문서는 3만7000여건에 달한다. 자율주행과 인공지능 관련 문서는 각각 7000여 건과 1만건에 이른다.

마이봇은 수천 개의 문서를 찾아주기도 하지만 문서 안에 있는 콘텐츠를 밑줄그어주듯 선별해 보여주기도 한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 의미가 뭐야?’라고 채팅창에 입력하면 관련 문서 뿐 아니라 인공지능의 정의를 표현한 문서 내 텍스트도 추출해 알려준다.

이 같은 마이봇 핵심 기술은 현대모비스가 딥러닝 오픈소스를 활용해 자체 구현한 것으로 추가 비용 투자 없이 지속적인 성능 개선이 가능하다. 딥러닝 방식이기 때문에 사용 경험이 쌓이면 쌓일수록 질문자의 의도에 더욱 적합한 답변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마이봇은 회의실, 식당 등 예약관리, 총무지원, 담당자 연락처 등과 같은 업무처리 보조 기능도 갖췄다.

예를 들어 채팅창에 “오늘 1시~3시 사이 7층 회의실 어딨어”라고 입력하면 해당 시간 7층 빈 회의실을 알려주고 없으면 다른 층에 있는 빈 회의실 정보를 순서대로 나열해준다.

현대모비스 정창모 빅데이터팀 팀장은 “마이봇 사용은 단순히 업무 편의를 위한 것이 아니라 회사 구성원들이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하고 수평적인 소통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것” 이라며 “앞으로도 사무 환경의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일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꾸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