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1등석 대체 '비즈니스 스위트' 도입...정비투자 확대
아시아나항공, 1등석 대체 '비즈니스 스위트' 도입...정비투자 확대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9.05.07 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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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아시아나항공
/사진=아시아나항공

[포쓰저널=김성현 기자] 매각을 앞둔 아시아나항공이 수익성을 위한 구조개선에 돌입했다.

퍼스트클래스가 사라지고 비수익 노선이 사라진다.

아시아나항공은 9월 1일부터 퍼스트 클래스 운영을 중단하고 이를 대체할 비즈니스 스위트(Business Suite)를 도입한다고 7일 밝혔다.

비즈니스 스위트는 기존 퍼스트 클래스보다 평균 30~40% 저렴한 가격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비즈니스 스위트 이용 고객들에게는 기내식, 기용품, 무료 위탁수하물 등을 현재 비즈니스 클래스와 동일하게 서비스할 계획이다.​​

노선 운휴 계획도 일부 조정했다. 7월 8일부로 비수익 노선이던 인천-하바로프스크, 인천-사할린에 이어 인천-델리 노선을 운휴한다.

기존 하바로프스크와 사할린 노선을 9월 운휴 계획이었으나, 인천-델리 노선을 추가로 포함해 조기 운휴에 들어가기로 결정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운휴 개시일 인근 해당 노선 예약 승객들에 대해 ▲예약 변경 ▲전액 환불 ▲타항공사편 제공 ▲여정 변경을 수수료 없이 제공할 계획이다.​

반면 정비투자는 대폭 확대한다.

아시아나항공은 최근 정비 신뢰성 향상 계획을 수립했다. 아시아나항공은 ▲항공기 기단 재정비 ▲20년 이상된 경년 항공기 집중 관리 ▲정비 부품 투자 확대 등의 내용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차세대 항공기를 도입해 장기적으로 기단을 재정비한다.

2023년까지 A350 19대, A321NEO 15대 등 34대의 최신형 항공기를 보유하고 경년 항공기를 19대에서 2023년 10대(여객기 2대, 화물기 8대)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전체 항공기 중 경년 항공기의 비중을 현재 23%에서 13%로 끌어내릴 예정이다.

단기적으로는 항공기 부품 확보를 위해 올해만 680억원을 추가 투자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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