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자율주행 적용 '딥러닝 영상인식 기술' 글로벌 경쟁력 확보
현대모비스, 자율주행 적용 '딥러닝 영상인식 기술' 글로벌 경쟁력 확보
  • 염지은 기자
  • 승인 2019.03.3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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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러닝 영상인식 카메라 센서' 국내 최초 확보
현대모비스 2019 서울모터쇼 전시관./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2019 서울모터쇼 전시관./사진=현대모비스

[포쓰저널] 현대모비스가 글로벌 탑 수준의 ‘딥러닝 기반 고성능 영상인식 기술’을 국내 최초로 확보하고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전방 카메라 센서에 2022년부터 본격 양산 적용한다고 31일 밝혔다.

자동화 기법으로 영상데이터를 학습시켜 차량, 보행자, 도로지형지물 등을 인식하는 ‘딥러닝 기반 영상인식 기술’을 확보하면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카메라 센서에 적용되는 대부분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독자 기술력을 갖추게 된다.

현대모비스는 카메라 분야에서 딥러닝 기술의 확대 적용을 위해 현대자동차와 협업도 강화한다. 완성차와 공동 개발을 통해 자율주행을 위한 전방 카메라센서뿐만 아니라 360도 써라운드뷰모니터(SVM)에도 딥러닝 기반의 영상인식 기술을 전개할 예정이다.

주차지원 용도로 활용되어온 써라운드뷰모니터에 객체를 탐지하는 영상인식 기술을 적용하면 저속 주행 상황에서 전방뿐만 아니라 측면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긴급제동 등 자동제어가 가능해진다.

현대모비스는 영상인식 기술을 독자 레이더와도 접목해 카메라·레이더간 데이터 융합(센서퓨전)을 통해 센서 성능을 높이고 자율주행 분야의 기술 경쟁력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를 위해 지난 2년간 국내외 기술연구소에 영상인식만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전문 인력을 2배 수준으로 확충했다.

현재 전 세계에 운행 중인 10대 이상의 자율주행시험차 ‘엠빌리(M.Billy)’ 중 영상인식 전용으로 활용 중인 시험차량도 현재 2대에서 올해 안에 5대까지 확대 운영한다. 관련 인프라 등 투자도 앞으로 매 해 20% 늘려나간다.

딥러닝 영상인식 기술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해외연구소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인도연구소는 영상인식 인공지능의 학습과 영상합성 등을 지원하는 3D 기반 시뮬레이터를 개발 중이고 베트남연구분소는 자율주행 데이터의 가공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딥러닝 분야의 ICT 기업과 전략적 동맹은 물론 혁신 스타트업과 기술 협력, 산학협동 연구개발 등 개방형 혁신도 병행한다.

현대모비스는 차량 외부의 객체인식 분야에서 세계적 기술력을 보유한 국내 스트라드비전(Stradvision)과 안면인식 분야에서 독보적 역량을 확보한 중국 딥글린트(Deep Glint)사에 각각 80억원과 55억원 규모의 지분투자를 실시했다. 최근에는 딥러닝 전담조직을 갖춘 러시아의 최대 포털 얀덱스(Yandex)와 2020년까지 레벨 4 수준의 ‘로보택시(Robo Taxi)플랫폼’ 공동개발 등 전략적 협업을 진행 중이다.

산학협력의 일환으로 카이스트(KAIST)와 공동개발 중인 딥러닝 데이터의 고속처리 기술도 상반기 중 확보될 전망이다. 

현대모비스 EE(Electrical & Electronics)연구소장 장재호 전무는 “딥러닝을 활용한 ICT 기술 확보를 통해 자율주행·커넥티비티 등 미래차 기술 경쟁력을 차별화 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급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자율주행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 자율주행개발센터장 그레고리 바라토프 상무는 “영상인식 기술개발을 통해 축적한 자체 알고리즘과 노하우는 자율주행과 연관된 다른 제품으로 확대 적용이 가능하다”면서 “소프트웨어 기반의 ICT 경쟁력을 크게 높이고 신사업 기회를 모색하는데도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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