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강연 통해 지속 가능한 기업을 위한 새로운 리더상 제시
"팔로워 크기가 곧 리더의 크기, 리더는 많은 팔로워를 만들 것"

7일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강연하고 있다./사진=신한은행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다가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도태되지 않는 지속 가능한 기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꾸준한 변화와 리더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신한은행은 진 행장이 임원 및 본부장과 전국 부서장을 대상으로 지속 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한 리더의 역할에 대해 유튜브 생중계 강연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고 8일 밝혔다.

진 행장은 “코로나19 이후 일류 국가의 기준은 부의 축적이 아닌 공동체의 존속을 위해 헌신, 절제할 수 있는 시민의 존재 여부로 변할 것”이라며 강연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끊임없이 변화하려는 노력이 후행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바로 기업문화”라고 기업문화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기업문화를 관리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명확한 가치이념 ▲이념이 반영된 문화기동장치(의례와 의식) ▲이를 제대로 작동시키려는 리더의 노력 ▲세 가지 요소의 반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제시했다.

진 행장은 “기업문화에 대해 교육하는 것보다 리더의 행동을 통해 신한의 비전이 무엇이고 우리가 어떻게 가야 하는지에 대해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며 “결국 리더의 크기는 팔로워의 크기로 결정되는 것으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많은 팔로워를 만들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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