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쓰저널=김성현 기자] 라임 펀드 판매했던 은행, 증권사들이 연일 소비자보호 정책을 내놓고 있다.

우리금융지주의 금융소비자보호조직, NH투자증권의 금융소비자보호본부 신설에 이어 신한금융투자가 소비자보호를 중심의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판매 성과 중심에서 고객 자산 보호 중심으로 조직을 개편해 ‘제2의 라임사태’를 방지하겠다는 방침이다.

신한금융투자는 금융상품의 선정, 판매, 사후관리에 이르는 모든 절차를 소비자보호강화에 초점을 두고 전면 개편했다고 8일 발표했다.

상품선정 단계에는 상품출시를 결정하는 의사결정기구(상품전략위원회)와 협의체(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에 금융소비자 권익을 보호할 금융소비자보호총괄 책임자(CCO, Chief Customer Officer)와 금융소비자보호센터의 책임자 및 실무자를 합류시켰다.

판매할 상품을 확정하는 상품출시위원회에서 출시가 의결된 상품이라도 최종적으로 CCO 가 거부권을 행사하면 상품은 출시될 수 없다.

출시상품에 대한 검증도 한층 강화했다.

CCO 산하 금융소비자 보호센터와 상품 제조 부서장, 영업담당 부서장이 함께 하는 상품출시 협의체간에 소비자 영향 분석 결과에 대한 합의 절차를 신설했다.

투자의 위험요인, 구조의 복잡성, 소비자에게 불리한 조건 유무 등을 검토해 보는 심화과정이다.

판매과정에서는 고객 자산관리 중심으로 성과평가체계를 개편했다.

고객수익률, 고객만족도 등 ‘고객중심 항목’ 비중을 기존 5%에서 18%까지 확대하고, 금융상품 수익은 평가항목에서 삭제했다.

사후관리에서는 투자상품 판매 후 금융상품 감리기능을 수행하는 ‘상품감리부’가 CCO 아래 편제돼 독립적으로 활동한다.

업계 최초로 만들어진 상품감리부는 심사, IB(투자금융), 금융상품판매 등의 경험을 갖춘 8명의 전문 직원들이 분기마다 감리 결과를 발표하며 혹시 발생할 수 있을 상품이슈를 사전에 대비토록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신한금융투자는 “이번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방안은 신한지주의 ESG경영(환경·사회적책임·지배구조)과 맞물려 고객의 신뢰회복과 투자자보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신한금융투자는 앞으로도 업무 전반에 금융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상품 점검 및 관리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