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자, 별도의 재고 입고 없이 기존 물류센터 활용
이베이코리아, 콜드체인 구축비용 절감 효과

/이미지=이베이코리아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이베이코리아가 스마일배송 셀러들을 위한 풀필먼트 서비스 ‘셀러플렉스’를 론칭하고 신선식품 배송을 강화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베이코리아는 자체 콜드체인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그동안 신선식품 배송이 어려웠으나, 판매자의 물류 센터에서 고객에게 바로 배송하는 방식으로 냉장·냉동 식품을 취급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열었다고 강조했다.

새롭게 선보인 ‘셀러플렉스’는 스마일배송에 입점한 판매자들의 물류센터에서 바로 출고해 고객에게 배송되는 방식이다.

특히, 신선식품 전용센터를 보유한 판매자가 셀러 플렉스를 활용할 경우 기존 센터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패션·뷰티·도서 등 다품종 소량 생산 카테고리의 경우에도 상품 재고를 옮기는 데서 발생하는 비효율을 크게 줄일 수 있어 셀러플렉스 모델에 매우 적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베이코리아는 콜드체인 구축에 들어가는 막대한 비용은 줄이면서도, 스마일배송 이용 고객의 상품 선택 폭은 크게 늘릴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셀러플렉스 론칭과 함께 어패류 등 해산물을 취급하는 ‘비비수산’, 해산물 업체 ‘순천만수산’, 수입육 기업 ‘누리푸드’, 생물 크랩류를 공급하는 ‘은하수산’ 등이 셀러플렉스 모델로 스마일배송 판매를 시작했다.

스마일배송 셀러플렉스 제품의 경우 오후 6시까지 주문하면, 다음 날 배송된다.

판매자가 셀러플렉스를 이용하면 G마켓, 옥션 내 ‘스마일배송’ 탭에 노출되고, 특별 계약된 합리적인 택배 요율을 적용 받는다.

신선 식품에 필수적인 빠른 배차와 익일배송, 스마일배송 전담 CS 대행 서비스도 큰 장점이다.

송승환 이베이코리아 스마일배송사업실장은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셀러플렉스는 콜드체인 없이도 신선식품 취급이 가능한 업계 최초의 물류 모델”이라며 “향후 셀러플렉스가 스마일배송 성장의 중요한 중심축이 될 수 있도록 서비스 고도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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