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품 분류인력 2월4일까지 투입키로
"택배비 정상화 등 5~6월까지 매듭"

27일 오후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전국택배노조 관계자들이 총파업 돌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

[포쓰저널=오경선 기자] 택배 노동조합이 29일 설 연휴를 앞두고 예고했던 총파업을 철회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은 이날 서울 송파구 복합물류센터에서 전날 노·사·정이 도출한 잠정 합의안 추인을 위한 전체 조합원 총회를 개최하고, 86%의 찬성율로 가결됐다고 밝혔다.

택배노조원 5500여명은 파업을 종료하고 30일 업무에 복귀한다.

전날 노조와 택배사, 정부·여당 등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6시간 동안 토론 끝에 잠정 합의안을 도출했다.

노조는 잠정합의안 도출 직후 긴급 확대중앙집행위원회를 개최했고, 이날 오전 9시부터 서울, 경기, 경남 등 각 지역에서 잠정합의안 추인을 위한 조합원 총회를 열었다.

잠정합의안에는 1차 사회적합의문에 명시했던 분류지원 인력 투입 시기와 비용지불 등을 구체화 하는 내용이 담겼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사회적 합의기구)에 따르면 이번 합의는 분류작업 인력 투입에 대한 이행점검에 관한 내용이다.

구체적으로는 ▲1차 사회적 합의에 따른 분류작업 인력(CJ 4000명, 롯데 1000명, 한진 1000명)은 2월 4일까지 투입 ▲투입인력 현황을 점검하기 위한 조사단 구성 ▲롯데·한진의 경우 투입인력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시범사업장 운영 ▲택배요금 및 택배비 거래 구조개선을 가능한 5월 말까지 완료 등의 내용이 담겼다.

휠소터(자동화 분류기)가 마련돼 있지 않은 롯데와 한진택배의 경우, 1000명의 분류작업 인력투입으로는 현장에서 체감하는 분류작업 부담을 줄이기 힘들다는 판단에 따라 시범사업장을 선정·운영해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가기로 했다.

추가적인 분류작업 인력을 투입하기 위한 대책마련을 위해 기존 상반기로 합의했던 택배비 및 거래구조 개선을 가능한 5월 말까지로 시기를 앞당기기로 했다.

택배노조 관계자는 "택배비 및 거래구조 개선을 위한 연구용역 기간이 단축됨에 따라 관련 내용에 대한 합의를 담은 2차 사회적합의문이 5~6월 경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며 "택배비 정상화의 주요 내용은 '백마진'에 대한 것으로 택배비 정상화가 꼭 택배비 인상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백마진이란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택배비로 소비자에게서 받은 돈을 택배사에 지불한 뒤 남기는 차액을 뜻한다. 택배노조는 이 백마진을 줄여 택배기사 수수료 인상과 인프라 확충 등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택배사들 입장에서도 거래구조가 개선돼 백마진이 줄면 그만큼 이윤을 남길 수 있다.

앞서 노·사·정으로 구성된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가 21일 발표한 ‘과로사 대책 1차 합의문’에 따라 택배사가 분류작업을 책임지도록 규정했으나, 효력 발생 시점 등이 불분명해 노조가 반발하면서 이번 합의로 이어졌다.

노조는 27일 1차 합의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는 여전히 분류작업에 대한 부담을 택배기사에게 지운다며 29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을 선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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