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송파대로지점에서 시범 서비스
카마스터 역할 분담...고객응대 및 차량설명

25일부터 서울 송파구 현대차 송파대로지점에서 고객응대 시범서비스를 시작하는 AI서비스 로봇 'DAL-e'./사진=현대차그룹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현대차그룹은 25일 AI(인공지능)서비스 로봇 ‘DAL-e(달이)’를 최초로 공개하고 자동차 영업 현장에서 고객 응대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DAL-e(달이)는 Drive you, Assist you, Link with you – experience의 약자로, 고객과 카마스터를 연결해주는 다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된 현대자동차그룹의 비대면 고객 응대 서비스 로봇이다.

이번에 선보인 서비스 로봇 ‘DAL-e’는 얼굴 인식, 자연어 대화 기술, 자율이동 기술을 탑재해 현대차·기아 영업지점 등 고객 응대가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DAL-e’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고객에게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는 인식기능까지 탑재하고 있으며, 유연한 자연어 대화 시스템과 로봇 팔 구동을 바탕으로 고객의 행동에 반응하고 교감하는 비대면 로봇 서비스 경험을 제공한다고 현대차그룹 측은 소개했다.

현대차그룹 서비스로봇 ‘DAL-e’는 서울 송파구 현대차 송파대로지점에서 이날부터 약 1개월간 고객 맞이를 위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

현대차그룹은 영업 현장에서의 고객 요구 사항을 기반으로 ‘DAL-e’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고객 응대에 특화된 로봇 서비스를 선보일 방침이다.

향후 ‘DAL-e’를 활용한 비대면 서비스를 주간뿐 아니라 밤 10시까지 운영되고 있는 야간 언택트 전시장에서도 제공하는 등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현동진 현대차그룹 로보틱스랩장은 “’DAL-e’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고객 응대를 지원할 수 있는 차세대 서비스 로봇 플랫폼으로, 고객에게 친근하게 다가서는 메신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진보된 고객과의 교감과 소통이 가능하도록 인공지능 등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더욱 새롭고 유쾌한 언택트 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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