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콜드마스크 주성분, 코로나19 감염차단 효과 확인"
일동홀딩스그룹 아이디언스, 400억 투자유치 절차 완료
광동제약 "경희대 연구팀, 경옥고 갱년기 증상 개선효과 입증"
보령컨슈머헬스케어, e스포츠 프로게임단과 파트너십 체결

/사진=한미약품

◇ 한미약품 “콜드마스크 주성분, 코로나19 감염차단 효과 확인”

한미약품은 코에 뿌리는 호흡기 바이러스 차단제인 ‘한미 콜드마스크 비강스프레이’의 주성분이 코로나19 바이러스 등을 효과적으로 차단한다는 연구 결과가 국제학술지에 등재됐다고 13일 밝혔다.

한국화학연구원이 진행한 ‘람다카라기난(λ-carrageenan) 성분의 항바이러스 활성을 평가한 시험관 내 세포 실험’ 결과 논문이 전날 네이처(Nature)가 출간하는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됐다.

해조류에서 추출한 천연 유래 성분인 람다카라기난은 한미약품이 최근 출시한 한미콜드마스크 비강스프레이의 주성분이다.

연구진은 코로나19 원인 바이러스(SARS-CoV-2)와 유행성 독감의 주요 원인인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A, B형에 대한 람다카라기난의 항바이러스 활성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로 50% 유효농도(EC50)와 선택성지수(S.I)를 사용했다.

원숭이 신장 상피 유래 섬유아세포(Vero cell)에서 진행한 시험에서 람다카라기난이 렘데시비르의 15배 이상 항바이러스 활성을 보였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개 신장 상피 유래 세포(MDCK cell)에서 실시한 인플루엔자 A, B형 바이러스 시험 결과 람다카라기난은 기존에 알려진 화학물질과 유사하거나 보다 우수한 항바이러스 활성을 나타냈다. 람다카라기난은 S.I.에서도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한미콜드마스크 비강스프레이는 코를 통한 바이러스 침투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며 "KF94 마스크와 병행 사용할 경우 효율적인 개인방역 수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일동제약

◇ 일동홀딩스그룹 아이디언스, 400억 투자유치 절차 완료

일동홀딩스 계열의 신약개발전문회사 아이디언스가 400억원 규모 투자금 유치 절차를 마쳤다.

일동홀딩스는 13일 아이디언스가 지난해 성사된 재무적 투자자(FI) 자금 유치와 관련해 총 400억 원 규모의 투자금 수령 등 최종 절차를 마무리지었다고 밝혔다.

아이디언스 측은 이번 투자 유치로 개발 중인 신약과제 관련 연구 및 추가적인 신약 파이프라인 확보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아이디언스는 일동제약이 발굴한 신약후보물질 ‘IDX-1197’을 개발하고 있다. IDX-1197은 ‘PARP(Poly ADP-ribose polymerase)’라는 효소의 작용기전과 암세포 DNA의 특성을 이용해 암을 치료하는 표적항암제이다.

현재 IDX-1197과 관련해 국내 18개 기관에서 7개 암종을 대상으로 임상 1b2a상 연구가 진행 중이다. 최근 위암을 대상으로 한 병용요법 글로벌 임상시험 계획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심사를 통과한 상태다.

회사 측은 "앞서 IDX-1197 단일요법에 관한 국내 임상 1상을 통해 폭넓은 범위의 약물 용량에서의 임상적 유효성과 안전성이 확인돼 차후 진행될 병용요법 임상에 유리한 조건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또 "그동안의 비임상 및 임상 연구를 통해 확보한 IDX-1197 관련 우월성 데이터를 미국암연구학회(AACR), 미국암학회(ASCO) 등에 참가해 알리는 한편 추가적인 투자 유치와 상용화 및 수익 실현 모델 개발 등에도 역량을 기울일 계획이다"고 했다.

류종훈 경희대 약대 교수./사진=광동제약

◇ 광동제약 “경희대 연구팀, 경옥고 갱년기 증상 개선효과 입증”

광동제약은 한방의약품 ‘경옥고’가 갱년기 증상인 우울감과 인지기능 감퇴를 개선시켜 줄 수 있다는 내용이 담긴 연구 결과를 류종훈 경희대 약대 교수 연구팀이 발표했다고 13일 밝혔다.

갱년기는 점진적으로 난소의 기능이 소실되어 가는 시기로 폐경 전후 3~4년 간을 의미한다. 갱년기에는 에스트로겐(estrogen) 분비가 생리적 필요수준 이하로 감소한다. 그 결과 안면홍조, 생식기 위축, 배뇨장애, 골다공증, 지질대사 이상, 우울증, 기억력 저하, 불면증, 피부 노화 등 갱년기 증후군의 여러 증상이 나타난다.

류 교수 연구팀은 이번 동물 실험 연구를 통해 갱년기에 발생하는 다양한 증상 중 우울감과 인지기능 감퇴에 대한 경옥고의 개선 효과를 검증했다. 난소 절제술로 인위적으로 갱년기 증상을 유도한 실험용 쥐를 사용했다.

실험 연구 중 ‘우울감 개선효과’는 강제수영실험을 통해 확인했다. ‘인지능력 개선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새로운 물체 인지능력 평가와 Y자 미로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용 쥐에게 광동제약 경옥고를 사료로 투여해 변화 추이를 관찰했다.

난소절제로 유도된 갱년기 모델에서 강제수영 실험을 실시한 결과 경옥고를 체중단위(KG) 당 600,1800mg을 8주동안 투여하자 우울증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

‘새로운 물체 인지 실험 평가’에서는 경옥고 투여 그룹에서 갱년기로 인해 감소됐던 인지기능이 모든 용량에서 유의성 있게 증가한 것이 확인됐다.

경옥고 600mg/kg 용량은 갱년기 증상을 개선해주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라디올(estradiol) 투여 그룹과 비교했을 때에도 유의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사진=보령컨슈머헬스케어

◇ 보령컨슈머헬스케어, e스포츠 프로게임단과 파트너십 체결

보령컨슈머헬스케어는 e스포츠 프로게임단 ‘리브 샌드박스’(대표 이필성)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은 e스포츠를 통해 젊은 세대에게 색다른 형태의 파트너십을 선보이고자 하는 양사의 니즈가 부합해 추진됐다.

파트너십 협약에 따라 리브 샌드박스는 2021 LCK 시즌 동안 보령컨슈머헬스케어의 호흡기 질환 관리 의약품인 ‘용각산 Cool’의 로고를 유니폼에 부착하게 된다.

두 회사는 보령컨슈머헬스케어의 상품을 알리는 것을 넘어 협업을 통한 ‘샌드박스 게이밍 에디션’ 상품 출시, 온라인 콘텐츠 제작·배포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파트너십의 시너지를 높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