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활용 고객 행동 기반 개인화 마케팅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우리은행이 AI(인공지능)가 고객행동정보를 분석해 개인에 최적화된 맞춤 상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를 선보인다.

은행권 최초로 상품 추천에 A를 도입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 행동 기반 개인화 마케팅’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기존에 활용했던 고객 인적정보와 거래정보 등 정형데이터와 상담내역(음성), 입출금내역(텍스트), 인터넷·스마트뱅킹 이용내역(로그) 등 모든 채널의 비정형 고객 행동 정보를 AI로 분석하는 방식이다.

우리은행은 음성, 텍스트, 로그 등 비정형 데이터를 정비하고, 기존의 정형 데이터와 결합하여 고객행동정보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별 최적의 상품을 추천하는 AI 마케팅 모델을 개발했다.

또 AI 마케팅 모델을 마케팅 시스템과 연계해 실적 집계, 모델 성능평가, 모델 재훈련(Re-training)까지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통합 마케팅 체계를 구축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는 실시간으로 고객 행동 정보를 통해 금융 니즈를 파악하고 최적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시대”라며 “이번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 행동 기반 개인화 마케팅을 통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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