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인력 투입 제대로 이행안해"
CJ통운 "사실 왜곡·억지 주장 유감"
한진·롯데택배 "계획대로 이행 중"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열린 '사회적 합의기구의 합의 일방 파기하는 재벌택배사 규탄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택배사를 규탄하는 손팻말을 들고 있다./사진=연합.

[포쓰저널=오경선 기자]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대책위)가 6일 택배사들이 택배기사의 업무환경 개선을 위해 내놓은 ‘분류작업 인력’ 투입 계획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이날 서울 중구 참여연대에서 ‘택배노동자들은 벼랑 끝으로 내보는 재벌택배사와 정부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대책위는 “CJ대한통운은 여수, 강북, 강서, 노원, 일산동구, 양천, 세종, 동대문 등에서 (택배기사 보호대책과 관계없는) 분류인력을 이미 예전부터 투입하고 있었다. 이 인력을 재탕하면서 눈 가리고 아웅하는 식의 발표를 하고 있는 것”이라며 “2020년 추석기간 CJ대한통운은 분류작업 인력을 1000여명 투입했다고 밝혔지만 실제 분류작업 투입 인력은 350여명에 불과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진택배와 롯데택배는 1000명의 분류인력을 투입한다고 발표했으나 사실상 지금까지 투입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대책위는 “설 명절까지 다가오면 물량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이 자명한데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 마련은 재벌 택배사의 합의 파기와 정부의 무책임한 태도로 심각한 상황에 처해 있다”며 “10일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대의원대회를 통해 중대 결단을 내릴 것”이라고 했다.

이에 택배사들은 택배기사 보호대책을 계획대로 이행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CJ대한통운은 “15개 서브터미널에는 2020년 12월말 기준 228명의 지원 인력이 일하고 있고, 이 중 102명은 10월 택배종사자 보호 종합대책 발표 이후 투입됐다”며 “11월 이후 지급된 비용은 회사와 집배점 협의에 따라 정산이 이뤄지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2020년 12월말 기준 2370명의 인력이 투입됐으며 분류인력 4000명 투입을 3월말까지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한진택배는 현재 분류인력 300여명을 현장에 투입했으며, 3월까지 1000명을 다 투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롯데글로벌로지스 측은 “전국대리점협의회와 논의해 수도권 3곳, 지방 2곳 등 총 5곳에서 분류인력 투입을 시범 운영 중”이라며 “시범 운영 내용을 바탕으로 이달 내 세부 진행안을 마련해 인력 투입 완료 시점 등을 구체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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