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쓰저널=김지훈 기자] KB국민카드가 카드 발급 심사 시간을 1분 이내로 대폭 축소했다.
국민카드는 비대면 발급 확대 추세에 맞춰 ‘카드 심사·발급 자동화 시스템’을 본격 가동한다고 4일 밝혔다.
자동화 시스템은 ▲심사 상담 자동화 ▲심사 데이터 입력·처리 지능화 ▲심사 시스템 정교화 ▲심사 프로세스 간소화 등 4개 부문에 중점을 뒀다.
심사 상담 자동화를 위해 채팅 방식의 심사 상담 톡(Talk)을 카카오톡 기반으로 개선하고 계좌점유인증 등 다양한 비대면 본인 확인 방식을 추가했다.
카드 발급을 위한 신청 정보 입력과 수정도 채팅 환경에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심사 데이터 입력·처리 지능화의 경우 KB증권, KB손해보험 등 KB금융그룹 주요 계열사의 거래 실적 정보와 신용평가사(CB)가 제공하는 부동산 정보, 재직 기업체 정보 등 외부기관 데이터를 추가로 활용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진행되도록 했다.
심사 시스템 정교화 측면에서는 여러 시스템으로 분산 운영됐던 심사 시스템을 ‘심사 전략 시스템’으로 통합했다.
심사 프로세스 간소화와 관련해 비대면 카드 발급 신청 접수에서부터 발급 완료까지 거치는 업무 단계를 8단계에서 4단계로 단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