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미래자동차 확산·시장선점 전략' 발표
2025년까지 전기·수소차 133만대, 수소차 20만대 보급
배터리 리스 등 도입 전기차값 내연기관 수준으로 인하
문재인 "전기·수소차 등 그린 모빌리티 20조원 투자"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을 방문, 친환경 미래차 관련 설명을 들은 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에게 박수를 보내고 있다. 문 대통령의 이번 미래차 생산 현장 방문은 일곱 번째 한국판 뉴딜 현장 행보다./사진=연합

[포쓰저널=김유준 기자] 정부가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수소차 20만대 보급'을 목표로 전기차와 수소차 가격을 내연기관 차 수준으로 낮춘다.

전기차 배터리를 대여해서 쓰고 나중에 반납하는 배터리 리스 시범사업도 다음 달부터 추진한다. 

자율 주행차는 2022년부터 레벨3 수준의 차량 출시를 지원하고 2024년에는 완전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30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서 이같은 '미래자동차 확산·시장선점 전략'을 발표했다. 

2022년부터 미래차 대중화를 본격화하고 2025년에는 미래차 중심의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7월 정부는 '한국판뉴딜'을 발표하고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수소차 20만대의 누적보급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편의?가격?수요 3대 혁신을 통해 미래차 친화적 사회시스템을 구축 할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현대차 울산공장을 찾아 "2022년을 미래차 대중화의 원년으로 삼아 미래차 보급에 속도를 내겠다"며 "2025년까지 전기차 수소차 등 그린 모빌리티에 20조원 이상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전기차 충전기 50만기, 수소차 충전기 450기 구축 

먼저 전기차 충전기는 핸드폰처럼 상시적인 충전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25년까지 거주지, 직장 등 생활거점에 누적 50만기를 구축한다.

2022년 이후(건축허가 기준) 신축건물은 전기차충전기 의무구축 비율을 0.5%에서 5%로 상향한다. 기존에 건축된 건물도 전기차충전기 구축의무 부과 기준을 제정해 전기차 사용자의 충전여건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단독·연립주택의 충전문제는 가로등 충전시설 구축, 공공기관(시·군·구·주민센터 등) 충전시설 개방 등으로 완화해 나간다.

고속도로·국도 휴게소 등 이동거점에는 2025년까지 누적 1.5만기를 구축한다. 20분내 충전이 가능한 초고속 충전기가 집중적으로 설치된다.

수소충전기는 수소차대비 충전소가 부족한 수도권에 2021년까지 53기(서울 13기)를 설치한다.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상용차 충전소 35개도 구축한다.

이 외에 주차 편의를 위해 공공기관, 공영주차장 등 공공시설에 친환경차 전용주차면을 대대적으로 확충하고 코엑스, 한전, 이마트에 전기차 충전인프라, 전용주차면을 자발적으로 확충하는 플래그쉽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서 열린 '미래차 전략 토크쇼'에 참석한 뒤 미래차 자율주행 기반 공유형 이동수단 콘셉트카인 현대모비스의 'M.비전S'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함께 시승하고 있다. /사진=연합

◆ 전기차 '배터리 리스' 도입...차값 1000만원 인하

정부는 2025년까지 민관이 협력해 기술혁신, 전용플랫폼 적용 등으로 친환경 차를 내연기관 차 수준으로 낮춘다는 계획이다.

민간은 부품 단가 인하 추진으로 전기차 가격을 최대 1000만원 낮추는 방안을 추진한다.

전기차 대중화를 위해 ‘배터리 리스(lease)’ 사업도 추진한다.

전기차값의 30~40%를 차지하는 이차전지(배터리) 비용을 리스(장기임대)로 돌려, 소비자의 초기 차량 구입비를 최대 2000만원 이하로 낮추겠다는 목표다.

정부는 구동부품 성능 제고(경량화, 효율·출력 향상), 부품·소재(모터 베어링, 배터리 릴레이) 국산화, 배터리 에너지밀도 50% 이상 개선 기술개발 등을 지원한다.

보조금은 환경개선 효과가 큰 택시, 트럭, 버스 등 상용부문 지원을 확대한다. 전기 택시 보조금은 200만원을 추가할 계획이다.

승용차는 가격 인하 유도를 위해 보조금 상한제를 도입하고 전기차에 지원하는 세제 혜택도 2022년까지 연장한다.

◆ 주요 공공기관 100% 전환, '친환경 차 구매목표제' 도입

국내 제조사는 5~23톤 수소트럭, 수소광역버스 등 2024년까지 상용차 라인업을 완비한다.

렌트카, 대기업 법인차량 등 대규모 수요자의 친환경차 구매 확대를 위해 사전의견수렴, 시범사업을 거쳐 '친환경차 구매목표제' 도입도 추진한다.

포스코 등은 지게차·버스·트럭 등으로 2030년까지 보유차량을 수소차로 전환할 계획이다.

주요 공공기관장 차량은 전부 전기·수소차로 전환하며 지방자치단체는 관할지역 버스, 트럭 등을 수소차로 전환하는 '수소상용차 선도 지자체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원희 현대자동차 사장이 30일 오전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서 열린 '미래차 전략 토크쇼'에서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

◆ 교통사고 40% 감소, 차량정체 20% 완화

정부는  2025년까지 모든 고속도로와 주요 간선도로에 협력형 첨단 교통 시스템(C-ITS)을 구축한다.

C-ITS는 자동차와 도로, 자동차와 자동차 간 통신을 활용해 차량의 눈 역할을 하는 센서의 인지 기능을 보완하고 안전한 주행을 돕는 인프라다.

민간은 2022년 레벨3(안전구간 전방주시 면제, 위급 시 즉시 복귀) 자율주행 차량을 본격적으로 출시하고 2024년에는 레벨4 수준의 완전자율주행차를 일부 상용화할 예정이다.

2024년까지 완전자율주행차 안전기준을 마련한다.

정부는 이러한 자율주행 서비스 활성화로 2025년 교통사고를 40% 줄이고 차량정체를 20% 완화한다는 계획이다.

전기차·수소차 정비소를 현 600여개에서 2025년까지 2000∼3000개 이상으로 늘리고 우수 현장 인력 2000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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