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개발한 '키오스크 교육용 앱' 무료 배포·교육
병원, 패스트푸드점, 카페 등 유형별 체험

/사진=KT

[포쓰저널=김유준 기자] 코로나19로 비대면 거래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무인단말기 '키오스크'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을 위해 KT가 나섰다.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1년간 65세 이상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키오스크를 경험한 245명의 51.5%가 '복잡한 단계'를 가장 어려운 점으로 꼽았다. 전체의 49% 가량은 시간이 지연되면 뒷사람 눈치가 보인다는 점도 불편하다고 답했다.

KT는 25일 연장자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 자체 개발한 '키오스크 교육용 앱'을 무료로 배포하고 이를 활용한 비대면 교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앱은 패스트푸드, 카페, 교통예매, 현금자동입출금기(ATM), 병원 등에서 활용되는 키오스크를 실제 유형별로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KT IT서포터즈는 서울노인복지센터 등 전국 124개 복지기관과 함께 운영하는 비대면 교육 과정 '시니어 대상 스마트폰 활용법', '1인 크리에이터 과정' 등에 키오스크 사용법 과정을 추가한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국립중앙과학관과 협력해 키오스크 강사도 양성한다.

코로나19 상황이 개선되면 오프라인 교육과정을 개설할 예정이다.

이선주 KT 지속가능경영단장은 "고령층이 디지털 사회에서 소외되지 않고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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